교육/시&소설

한국명작소설 읽기(4): 나도향, 벙어리 삼룡이

education guide 2024. 9. 21. 09:16

1. 질투와 사랑, 비애와 비극을 그린 낭만주의자, 나도향

 

본명 경손慶孫, 필명 빈彬, 도향은 호입니다. 공옥보통학교를 거쳐 배재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후 경성의학전문학교에 입학했다가 문학에 뜻을 두고 일본으로 갔습니다. 그러나 학비가 끊겨 중도에 포기하고 돌아와 1920년 경북 안동에서 1년간 보통학교 교사로 근무했습니다.  1921년 단편소설 <추억> <출학> 등을 발표하면서 작가 활동을 시작합니다. 박종화·홍사용·이상화·현진건 등과 함께 문예 동인지 <백조>의 창간 동인으로 참여해 1922년 창간호에 <젊은이의 시절>을, 제2호에 <별을 안거든 우지나 말걸>을 발표했습니다. 1925년 대표작인 <벙어리 삼룡이> <물레방아> <뽕> 등을 발표하면서 각광을 받았습니다.  다시 일본으로 갔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귀국, 1926년 폐결핵을 앓다가 8월 26일 스물네 살의 젊은 나이로 요절합니다.

 

2. 운명을 거스른 사랑과 인간 구원의 염원을 보여준 수작

<벙어리 삼룡이>는 1925년 <여명> 창간호에 발표된 소설로 우리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무엇보다 사실주의가 주를 이루었던 당대 소설들과 달리 낭만주의적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 있죠. 벙어리이자 하인인 삼룡이와 아름다운 여주인인 아가씨와의 사랑은 주인 아들의 질투처럼 애초에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자 운명을 거스르는 것이었습니다. 낭만주의는 이러한 상황을 초월적, 이상적으로 해소하는데, 이 작품 또한 화재라는 사건을 통해 둘의 초월적 사랑을 성취하게 하는 한편, 이 사랑이 갖는 인간구원이라는 또 다른 이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작품의 가치가 낭만적 세계를 그리고 있다는 사실 자체에 있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낭만적 세계를 담고 있음에도 이 작품이 감상주의에 빠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죠. 이는 죽음이라는 비극적 결말, 누가 질렀는지 알 수 없는 불이라는 설정과 불이 갖는 파괴와 생성이라는 상징성 등을 통해 가능해진 것이고, 형식적 측면에서는 ‘나’라는 1인칭 서술자가 갖는 객관성, 현실에 대한 핍진한 묘사가 갖는 사실성 등에 의해 가능해진 것입니다. 낭만주의 유파인 ‘백조’의 동인이기도 했던 나도향은 <물레방아>나 <뽕>에서도 이러한 낭만적 비애의 세계를 보여주었습니다.

3. 작품 읽기: 벙어리 삼룡이 전문

 

내가 열 살이 될락말락헌 때이니까 지금으로부터 십사오 년 전 일이다. 지금은 그곳을 청엽정(靑쭐料)이라 부르지마는 이때는 연화봉(蓮花峰)이라고 이름하였다. 즉 남대문에서 바로 내다보면은 오정포(쑤正砲)가 놓척 있는 산등성이가 있으니,그 산등성이 이쪽이 연화봉이요,그 새에 있는 동테가 역시 연화봉이다.

지금은 그곳에 빈민굴이라고 할 수밖에 없이 지저분한 촌락이 생기고 노동자들밖에 살지 않는 곳이 되어버렸으나 그때에는 자기네만은 행새한다는 사람들이 있었다.

집이라고는 십여 호밖에 있지 않았고,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대개 과목밭을 하고.또는 채소를 심거나,그렇지 아니하면 콩나물을 길러서 생활을 하여 갔었다.

여기에 그증 큰 과목밭을 갖고 그증 여유있는 생활을 하여 가는 사람이 하나 있었는데,그의 이름은 잊어버렸으나 동네 사람들이 부르기 를 오생원이라고 불렀다.

얼굴이 동탕하고 목소리가 마치 여름에 버드나무에 앉아서 길게 목 늘여 우는 매미 소리같이 저르렁저르렁 하였다.

그는 몹시 부지런한 중년 늙은이로,아침이면 새벽 일찍이 일어나서 앞뒤로 뒷짐을 지고 돌아다니며 집안일을 보살피는데, 그 동네에는 그 가 마치 시계와 같아서 그가 일어나는 때가 동네 사람이 일어나는 때였 다.만일 그가 아침에 돌아다니며 잔소리를 하지 않으면 동네 사람들은 이상히 여겨 그의 집으로 가본다.그는 반드시 몸이 불편하여 누워 있 었다.그러나 그와 같은 때는 일 년 삼백육십 일에 한번 있기가 어려운 일이요, 이태나 삼 년에 한번 있거나 말거나 하였다.

그가 이곳으로 이사를 온 지는 얼마 되지 아니하나 언제든지 감투를 쓰고 다니므로 동네 사람들은 양반이라고 불렀고,또 그 사람도 동네 사람들에게 그리 인심을 잃지 않으려고 섣달이면 북어쾌.김틋을 동네 사람에게 나눠주며,농사 때에 쓰는 연장도 넉넉히 장만한 후 아무 때나 동네 사람들이 쓰게 하므로.그 동네에서는 가장 인심 후하고 존경 받는 집인 동시에 세력있는 집이다.

그 집에는 삼룡이라는 벙어리 하인 하나가 있으니 키가 본시 크지 못하여 땅딸보이고.고개가 달라붙어 몸똥이에 대강이를 갖다가 붙인 것 같다.거기다가 얼굴이 몹시 얽고 입이 크다.머리는 전에 새꼬랑지 같은 것을 주인의 명령으로 깎기는 깎았으나 불밤송이 모양으로 언제 든지 푸하고 일어섰다.그래 걸어다니는 것을 보면,마치 옴두커비가 서서 다니는 것같이 숨차보이고 더디어 보인다.동네 사람들이 부르기 를 삼룡이라 부르는 법이 없고 언제든지'벙어리', '벙어리'라고 하든지 그렇지 않으면'앵모','앵모'한다.그렇지만 삼룡이는 그 소리를 알 지 못한다.

그도 이 집주인이 이리로 이사를 올 때에 데리고 왔으니,진실하고 층성스러우며 부지런하고 세차다.눈치로만 지내가는 벙어리지마는 말 하고 듣는 사람보다 슬기로운 적이 있고 평생 조심성이 있어서 결코 실 수한 적이 없다.

아침에 일어나면 마당을 쓸고.소와 돼지의 여물을 먹이며,여름이 내가 열 살이 될락말락한 때이니까 지금으로부터 십사오 년 전 일이다.

지금은 그곳을 청엽정(淸葉料)이라 부르지마는 그때는 연화봉(舊花 峰)이라고 이름하였다.즉 남대문에서 바로 내다보면은 오정포가 놓여 있는 산등성이가 있으니,그 산등성이 이쪽이 연화봉이요,그 새에 있는 동태가 역시 연화봉이다.

지금은 그곳에 빈민굴이라고 할 수밖에 없이 지저분한 촌락이 생기고 노동자들밖에 살지 않는 곳이 되어버렸으나 그때에는 자기네만은 행새한다는 사람들이 있었다.

집이라고는 십여 호밖에 있지 않았고,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대개 과목밭을 하고,또는 채소를 심거나,그렇지 아니하면 콩나물을 길러서 생활을 하여 갔었다.

여기에 그 중 큰 과목밭을 갖고 그 중 여유있는 생활을 기억하는 사람이 하나 있었는데,그의 이름은 잊어버렸으나 동네 사람들이 부르기를 오생원이라고 불렀다.

얼굴이 동탕하고 목소리가 마치 여름에 버드나무에 앉아서 길게 목늘여 우는 매미 소리같이 저르렁저르렁 하였다.

면 밭에 풀을 뽑고 나무를 실어들이고 장작을 패며.겨울이면 눈을 쓸 며,장 심부름과 진 일 마른 일 할 것없이 못하는 일이 없다.

그럴수록 이 집 주인은 벙어리를 위해 주며 사랑한다.혹시 몸이 불 편한 기색이 있으면 쉬게 하고,먹고 싶어하는 듯한 것은 먹이고.입을 때 입히고 잘 때 재운다.

그런데 이 집에는 삼대 독자로 내려오는 아들이 있다.나이는 열일곱 살이나 아직 열네 살도 되어 보이지 않고.너무 귀엽게 기르기 때문에 누구에게든지 버릇이 없고 어리광을 부리며.사람에게나 짐승에게 잔인 포악한 짓을 많이 한다.

동네 사람들은,후레자식!아비 속상하게 할 자식!저런 자식은 없는 것만 못 해'하고 욕들을 한다.그래서 그의 어머니는 아들이 잘못할 때마다 그의 영감을 보고,그 자식을 좀 때려 주구려. 왜 그런 것을 보고 가만두?'하고 자기가 대신 때려 주려고 나서면.

'아뇨.아직 철이 없어 그렇지.저도 지각이 나면 그떻지 않을 것이 아뇨.'

하고 너그럽게 타이른다.그러면 마누라는 왜가리처럼 소리를 지르며, '철이 없긴 지금 나이가 몇이오.낼 모레면 스무 살이 되는데.또 며칠 아니면 장가를 들어서 자식까지 날 것이 그래 가지고 무엇을 한단 말이오.'

하고 들이대며,자식은 꼭 아버지가 버려 놓았습니다.자식 귀여운 것만 알았지 버 릇 가르칠 줄은 모르니까...... '

이렇게 싸움만 시작하려 하면 영감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바깥으로 나가 버린다.

그 아들은 더구나 벙어리를 사람으로 알지도 않는다.말 못하는 벙어리라고 오고가며 주먹으로 허리를 지르기도 하고 발길로 엉덩이를 찬다.

그러면 그 벙어리는 어린 것이 철없이 그러는 것이 도리어 귀엽기도 하고,또 그 힘없는 팔과 힘없는 다리로 자기의 무쇠같은 몸을 건드리는 것이 우습기도 하고 앙증하기도 하여 돌아서서 빙그레 웃으면서 툭 툭 털고 다른 곳으로 몸을 피해 버린다.

어떤 때는 낮잠 자는 벙어리 입에다가 똥을 먹인 일도 있었다.또 어떤 때는 자는 벙어리 두 팔 두 다리를 살며시 동여매고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화승불을 붙여 놓아 질겁을 하고 일어나다가 발버둥질을 하고 죽으려는 사람처럼 괴로워하는 것을 보고 기뻐하였다.

이러할 때마다 벙어리의 가슴에는 비분한 마음이 꽉 들어찼다.그러나 그는 주인의 아들을 원망하는 것보다도 자기가 병신인 것을 원망하였으며,주인의 아들을 저주한다는 것보다 이 세상을 저주하였다.

그러나 그는 결코 눈물을 흘리지 않았다.그의 눈물은 나오려 할 때 아주 말라붙어 버린 샘물과 같이 나오려 하나 나오지를 아니하였다.그는 주인의 집을 버릴 줄 모르는 개 모양으로,자기가 있어야 할 곳은 여기밖에 없고 자기가 믿을 곳도 여기 있는 사람들밖에 없는 줄 알았다.

여기서 살다가 여기서 죽는 것이 자기의 운명인 줄밖에 알지 못하였다.

자기의 주인 아들이 때리고 지르고 꼬집어 뜯고 모든 방법으로 학대할 지라도 그것이 자기에게 으레 있는 줄밖에 알지 못하였다.아픈 것도,그 아픈 것이 으레 자기에게 돌아을 것이요.쓰린 것도 자기가 받지 않아서는 안 될 것으로 알았다.그는 이 마땅히 자기가 받아야 할 것을 어떻게 해야 면할까 하는 생각을 한번도 하여 본 일이 없었다.

그가 이 집에서 떠나가려거나 또는 그의 생활 환경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은 한번도 해보지 않았다 할지라도.그는 언제든지 그 주인 아들이 자기를 학대하고 또는 자기를 못 살게 굴 때 그는 자기의 주먹과 또는 자기의 힘을 생각하여 보았다.

주인 아들이 자기를 때릴 때,그는 주인 아들 하나쯤은 넉넉히 제지 할 힘이 있는 것을 알았다.

어떠한 때는 아픔과 쓰림이 자기의 몸으로 스미어들 때면 그의 주먹은 떨리면서 어린 주인의 몸을 치려 하다가는 그것을 무서운 고통과 함 께 꾹 참았다.그는 속으로'아니다.그는 나의 주인의 아들이다.그는 나의 어린 주인이다.'하고 참았다.

그리고는 그것을 얼른 잊어버리었다.그러다가도 동넷집 아이들과 혹시 장난을 하다가 주인 아들이 울고 들어올 때에는 그는 황소같이 날 뛰면서 주인을 위하여 싸웠다.그래서 동네에서도 어린애들이나 장난꾼들이 벙어리를 무서워하여 감히 덤비지를 못하였다.그리고 주인 아들도 위급한 경우에는 언제든지 벙어리를 찾았다.벙어리는 얻어맞으면서도 기어드는 충견 모양으로 주인의 아들을 위하여 싫어하지 않고 힘을 다하였다.

벙어리가 스물세 살이 될 때까지 그는 물론 이성과 접촉할 기회가 없었다.동네의 처녀들이 저를'벙어리','벙어 리'하며 괴상한 손짓과 몸짓으로 놀려먹음을 받을 적에 분하고 골나는 중에도 느긋한 즐거움을 느끼어 본 일은 있었으나 그가 결코 사랑으로써 어떠한 여자를 대해 본 일은 없었다.

그러나 정욕을 가진 사람인 벙어리도 그의 피가 차디찰 리는 없었다.

혹 그의 피는 더욱 뜨거웠을는지도 알 수 없었다 뜨겁다 뜨겁다 못하여 엉기어 버린 엿과 같을지도 알 수 없었다.만일 그에게 볕을 주거나 다시 뜨거운 열을 준다면 그의 피는 다시 녹을는지도 알 수 없었다.

그가 깜박깜박하는 기름 등잔 아래에서 밤이 깊도록 짚신을 삼을 때 이면 남모르는 한숨을 아니 쉬는 것도 아니지마는,그는 그것을 곧 억제할 수 있을 만큼 정욕에 대하여 벌써부터 단념을 하고 있었다.

마치 언제 폭발이 될는지 알지 못하는 휴화산(休火山)모양으로 그의 가슴속에는 층분한 정열을 깊이 감추어 놓았으나 그것이 아직 폭발될 시기가 이르지 못한 것이었다.비록 폭발이 되려고 무섭게 격동함을 벙어리 자신도 느끼지 않는 바는 아니지마는 그는 그것을 폭발시킬 조건을 얻기 어려웠으며,또는 자기가 이때까지 능동적으로 그것을 나타낼 수가 없을 만큼 외계의 압축을 받았으며,그것으로 인한 이지(理智)가 너무 그에게 자제력을 강대하게 하여 주는 동시에,또한 너무 그것을 단념만 하게 하여 주었다.

속으로. '나는 벙어리다'자기가 생각할 때 그는 몹시 원통함을 느끼는 동시에 말하는 사람들과 똑같은 자유와 똑같은 권리가 없는 줄 알았다.그는 이와 같은 생각에서 언제든지 단념 않을래야 단념하지 않을 수 없는 그 단념이 쌓이고 쌓이어 지금에는 다만 한 개의 기계와 같이 이 집에 노예가 되어 있으면서도 그것을 자기의 천직으로 알고 있을 뿐 이요,다시는 자기가 살아갈 세상이 없는 것같이밖에 알지 못하게 된 것이다.

그해 가을이다.주인의 아들이 장가를 들었다.색시는 신랑보다 두 살 위인 열아홉 살이다.주인이 본시 자기가 언제든지 문벌이 얕은 것을 한탄하여 신부를 구할 때에 첫째 조건이 문벌이 높아야 할 것이었다.그러나 문벌이 있는 집에서는 그리 쉽게 색시를 내놀리가 없었다.

그러므로 하는 수 없이 그 어떠한 영락한 양반의 딸을 돈을 주고 사오다시피 하였으니.무남 독녀의 딸을 둔 남촌 어떤 과부를 꿀을 발라서 약혼을 하고 혹시나 무슨 딴소리가 있을까 하여 부랴부랴 혼례식을 올려 버렸다.

혼인할 때의 비용도 그때 돈으로 삼만 냥을 썼다.그리고 아들의 처 이천오백 냥씩을 대어주었다.

신부는 자기 아버지가 돌아가기 전까지만 해도 상당히 견디기도 하고 또는 금지옥엽같이 기른 터이라.구식 가정에서 배울 것 배우고 익힐 것 익혀 못하는 것이 없고.게다가 본래 인물이라든지 행동거지에 조금도 구김이 있지 아니하다.

신부가 오자 신랑의 흠절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신부에게 대면 두루미와 까마귀지.'

'아직도 철딱서니가 없어.'

'색시에게 쥐여 지내겠지.'

'신랑에겐 과하지.'

동넷집 말 좋아하는 억편네들이 모여 있으면 이렇게 비평들을 한다.

어떠한 남의 걱정 잘하는 마누라님은 간혹 신랑을 보고는 그대로 세워 놓고,

'글쎄.이제는 어른이 되었으니 셈이 좀 나요.저러구 어떻게 색시를 거느려 가누,색시방에 들어가기가 부끄럽지 않남.'

하고 들이대다시피 하는 일이 있다.

이럴 적마다 신랑의 마음은 그 말하는 이들이 미웠다.일부러 자기를 부끄럽게 하려고 하는 것 같아서 그후에 그를 만나면 말도 안하고 인사도 하지 아니한다.

또 그의 고모되는 이가 와서 자기 조카를 보고,

'인제는 어른이야.너도 그만하면 지각이 날 때가 되지 않았니.네 처가 부끄럽지 아니하냐.'

하고 타이를 적마다 그의 마음은 말하는 사람이 부끄럽다는 것보다도 자기를 이떻게 하게 한 자기 아내가 더욱 밉살머리스러웠다.

'여편네가 다 무엇이냐?빌어먹을 년이 들어오더니 나를 이렇게 못 살게들 굴지.'

혼인한 지 며칠이 못 되어 그는 색시방에 들어가지를 않았다.집안에 서는 야단이 났다.마치 돼지나 말새끼를 혼례시키려는 것같이 신랑을 색시방으로 집어넣으려 하나 막무가내였다.

그럴 때마다 신랑은 손에 닥치는 대로 집어때려서 자기의 외사촌 누이의 이마를 뚫어서 피까지 나게 한 일이 있었다.

집안 식구들은 하는 수가 없어 맨나중으로 아버지에게 밀었다.그러나 그것도 소용이 없을 뿐더러 풍파를 더 일으키게 하였다.아버지께 꾸중을 듣고 들어와서는 다짜고짜로 신부의 머리채를 쥐어잡아 마루 한복판에 태질을 켰다.

그리고는, '이년,네 집으로 가거라.보기 싫다.눈앞에는 보이지도 마라.'하였다.밥상을 가져오면 그 밥상이 마당 한복관에서 재주를 넘고,옷을 가져오면 그 옷이 쓰레기통으로 나간다.이리하여 색시는 시집 오던 날부터 팔자 한탄을 하며 날마다 밤마다 우는 사람이 되었다.울면은 요사스럽다고 때린다.또 말이 없으면 빙충맞다고 친다.이리하여 그 집에는 평화스러운 날이 하루도 없었다.

이것을 날마다 보는 사람 가운데 알 수 없는 의혹을 품게 된 사람이 하나 있으니 그는 곧 벙어리 삼룡이었다.

그렇게 예쁘고 유순하고 그렇게 얌전한.벙어리의 눈으로 보아서는 감히 손도 대지 못할 만큼 선녀같은 색시를 때리는 것은 자기의 생각으로는 도저히 풀 수 없는 의심이다.

보기에도 황흘하고 건드리기도 황송할 만큼 숭고한 여자를 그렇게 학대한다는 것은 너무나 세상에 있지 못할 일이다.자기는 주인 새서방에게 개나 돼지같이 얻어맞는 것이 마땅한 이상으로 마땅하지마는,선녀와 짐승의 차가 있는 색시와 자기가 똑같이 얻어맞는 것은 너무 무서운 일이다.어린 주인이 천벌이나 받지 않을까 두렵기까지 하였다.

어떠한 달밤,사면은 고요적막하고 별들은 드문드문 눈들만 깜박이 며 반달이 공중에 뚜렷이 달려 있어 수은으로 세상을 깨끗하게 닦아 낸 듯이 청명한데.삼룡이는 검둥개 등을 쓰다듬으며 바깥 마당 멍석 위에 비슷이 드러누워 하늘을 쳐다보며 생각하여 보았다.

주인 색시를 생각하면 공중에 있는 달보다도 더 곱고 별들보다도 더 깨끗하였다.주인 색시를 생각하면 달이 보이고 별이 보이었다.삼라 만상을 씻어내는 은빛보다도 더 흰 달이나 별의 광채보다도 그의 마음이 아름답고 부드러운 듯하였다.마치 달이나 별이 땅에 떨어져 주인 새아씨가 된 것도 같고,주인 새아씨가 하늘에 올라가면 달이 되고 별 이 될 것 같았다.

더구나 자기를 어린 주인이 때리고 꼬집을 때 감히 입 벌려 말은 하지 못하나 측은하고 불쌍히 여기는 정이 그의 두 눈에 나타나는 것을 다시 생각할 때 그는 부들부들한 개 등을 어루만지면서 감격을 느끼었다.개는 꼬리를 치며 자기를 귀여워하는 줄 알고 벙어리의 손을 찾았다.

삼룡이의 마음은 주인 아씨를 동정하는 마음으로 가득 찼다.또는그를 위하여서는 자기의 목숨이라도 아끼지 않겠다는 의분에 넘치었다.

그것은 마치 살구를 보면 입 속에 침이 도는 것같이 본능적으로 느끼어지는 감정이었다.

새댁이 온 뒤에 다른 사람들은 자유로운 안 출입을 금하였으나 벙어 리는 마치 개가 맘대로 안에 출입할 수 있는 것같이 아무 의심없이 출입할 수가 있었다.

하루는 어린 주인이 먹지 않던 술이 잔뜩 취하여 무지한 놈에게 맞아서 길에 자빠진 것을 업어다가 안으로 들여다 눕힌 일이 있었다.그때에 아무도 안에 있지 않고 다만 새색시 혼자 방에서 바느질을 하고 있다가 이 꼴을 보고 벙어리의 충성된 마음이 고마워서,그 후에 쓰던 비단 헝겊 조각으로 부시 쌈지 하나를 만들어 준 일이 있었다.

이것이 새서방님의 눈에 띄었다.그래서 색시는 어떤 날 밤 자던 몸으로 마당 복판에 머리를 푼 채 내동댕이가 쳐졌다.그리고 온몸에 피가 맺히도록 얻어맞았다.

이것을 본 벙어리는 또다시 의분의 마음이 뻗쳐 올라왔다.그래서 미친 사자와 같이 뛰어들어가 새서방님을 내어던지고 새색시를 둘러메었다.그리고는 나는 수리와 같이 바깥사랑 주인 영감 있는 곳으로 뛰어가 그 앞에 내려놓고 손짓과 몸짓을 열 번 스무 번 거푸하며 하소연 하였다.

그 이튿날 아침에 그는 주인 새서방에게 물푸레로 얼굴을 몹시 얻어 맞아서 한쪽 뺨이 눈을 얼러서 피가 나고 주먹같이 부었다.그 때릴 적에 새서방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이 흉칙한 벙어리 같으니,내 여편네를 건드려! '

하고 부시 쌈지를 빼앗아 갈가리 찢어 뒷간에 던졌다.

'그러고 이놈아!인제는 주인도 몰라보고 막 친다.이런 것은 죽여 야 해!'

하고 채찍으로 그의 뒷덜미를 갈겨서 그 자리에 쓰러지게 하였다.

벙어리는 다만 두 손으로 빌 뿐이었다.말도 못하고 고개를 몇 백번 코가 땅에 닿도록 그저 용서해 달라고 빌기만 하였다.그러나 그의 가슴에는 비로소 숨겨 있던 정의감이 머리를 들기 시작하였다.그는 그 아픈 것을 참아가면서도 북받치는 분노(심술)을 억제하였다.

그때부터 벙어리는 안방에 들어가지 못하였다.이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 더욱 벙어리로 하여금 궁금증이 나게 하였다.그 궁금증이라는 것이 묘하게 빛이 변하여 주인 아씨를 뵈옵고 싶은 감정으로 변하였다,뵈옵지 못하므로 가슴이 타올랐다.몹시 애상(哀傷)의 정서가 그의 가슴을 저리게 하였다.한번이라도 아씨를 뵈올 수가 있으면 하는 마음이 나더니 그의 마음의 넋은 느끼기를 시작하였다.센티멘틀한 가운데에서 느끼는 그 무슨 정서는 그에게 생명같은 희열을 주었다.

그것과 자기의 목숨이라도 바꿀 수 있을 것 같았다.어떤 때는 그대로 대강이로 담을 뚫고 들어가고 싶도록 주인 아씨를 뵈옵고 싶은 것을 꾹 참을 때도 있었다.

그후부터는 밥을 잘 먹을 수가 없었다.일도 손에 잡히지 않았다.틈 만 있으면 안으로 들어가고 싶었다.

주인이 전보다 많은 밥과 음식을 주고 더 편하게 하여 주었으나 그것이 싫었다.그는 밤에 잠을 자지않고 집 가장자리로 돌아다녔다.

하루는 주인 새서방님이 술이 취하여 들어오더니 집안이 수선수선 하여지며 계집 하인이 약을 사러 갔다 들어오는 것을 보고 그 계집 하인을 붙잡았다.그리고 무엇이냐고 물었다.

계집 하인은 한 주먹을 뒤통수에 대고 얼굴을 쓰다듬으며 둘째 손가락을 내밀었다.그것은 그 집주인은 엄지손가락이요,둘째손가락은 새 서방님이라는 뜻이요,주먹을 뒤통수에 대는 것은 여편네라는 뜻이요,얼굴을 문지르는 것은 예쁘다는 뜻으로 벙어리에게 쓰는 암호다 그런 뒤에 다시 혀를 내밀고 눈을 뒤집어쓰는 형상을 하고 두 팔을 착 벌리고 뒤로 자빠지는 꼴을 보이니,그것은 사람이 죽게 되었거나 잃을 적에 하는 말 대신의 손짓이다.

벙어리는 눈을 크게 뜨고 계집 하인에게 한 발짝 가까이 들어서며 놀라는 듯이 한참이나 있었다.

그의 가슴은 무섭게 격동하였다.자기의 그리운 주인 아씨가 죽었다는 말이나 아닌가,그는 두 주먹을 마주치며 한숨을 쉬었다.그리고는 자기 방에 무엇을 생각하는 것처럼 두어 시간이나 두 눈만 껌벅껌벅하고 앉았었다.

그는 밤이 깊어갈수록 궁금증 나는 사람처럼 일어섰다 앉았다 하더니 두시나 되어서 바깥으로 나가서 뒤로 돌아갔다.

그는 도둑놈처럼 조심스럽게 바로 건넌방 뒤 미닫이 앞 담에 서서 주저주저하더니 담을 넘었다.

가까이 창 앞에 서서 문 틈으로 안을 살피다가 그는 진저리를 치며 물러섰다.

어두운 밤에 그의 손과 발이 마치 그뒤에 서 있는 감나무 잎같이 떨리더니 그대로 문을 박차고 뛰어들어갔을 때,그의 팔에는 주인 아씨가 한 손에 길다란 명주 수건을 들고서 한 팔로 벙어리의 가슴을 밀치며 뻗딩기었다.벙어리는 다만 눈이 뚱그래서'에혜'소리만 지르고 그 수건을 뺏으려 애쓸 뿐이다,집안이 야단났다.

'집안이 망했군! '

'어디 사내가 없어서 벙어리를! '

'어떻든 알 수 없는 일이야! '

하는 소리가 이 구석 저 구석에서 수군댄다.

그 이튿날 아침에 벙어리는 온몸이 짓이긴 것이 되어 마당에 거꾸러져 입에서 피를 토하며 신음하고 있었다,그 곁에서는 새서방이 쇠줄 몽둥이를 들고서 문초를 한다.

'이놈!'

하고는,음란한 흉내는 모조리 하여 건넌방을 가리킨다.그러나 벙어리는 손을 내저을 뿐이다.

또 몽등이에는 살점이 묻어나왔다.그리고 피가 홀렀다,벙어리는 타들어가는 목으로 소리도 못 내며 고개만 내젓는다,그는 피를 토하며 거꾸러지며 이마를 땅에 비비며 고개를 내흔든다.땅에는 꾀가 스며든다.새서방은 채찍 끝에 납 뭉치를 달아서 가슴을 훔쳐 갈겼다가 힘껏 잡아 뿜았다.벙어리는 말이 없었다.

새서방은 그래도 시원치 못하였다. 그는 벙어리가 새로 갈아놓은 낫 을 들고 달려왔다. 그는 그 시퍼렇게 날선 낫을 번쩍 들었다.그래서 벙어리를 찌르려 할 제 벙어리는 한 팔로 그것을 받았고,집안 사람들은 달려들었다,벙어리는 낫을 뿌리쳐 저리로 빼던졌다.

주인은 집안이 망하였다고 사랑에 누워서 모든 일을 들은 체 만 체 문을 닫고 나오지를 아니하며,집안에서는 색시를 쫓는다고 야단이다.

그날 저녁에 벙어리는 다시 끌려나왔다. 그때에는 주인 새서방이 그의 입던 옷과 신을 주며 눈을 부릅뜨고 손을 멀리 가리키며,

'가!인제는 우리집에 있지 못한다.'

하였다. 이 소리를 듣는 벙어리는 기가 막혔다. 그에제는 이 집 외에 다른 집이 없다.살 곳이 없었다.자기는 언제든지 이 집에서 살고 이 집에서 죽을 줄밖에 몰랐다. 그는 새서방님의 다리를 끼어안고 애걸하였다.말도 못하는 것을 몸짓과 표정으로 간곡한 뜻을 표하였다.그러나 새서방님은 발길로 지르고 사람을 불렀다.

'이놈을 좀 내쫓아라. '

벙어리는 죽은 개 모양으로 끌려나갔다.그리고 대갈빼기를 개천 구석에 들이박히면서 나가 곤드라졌다가 일어서서 다시 들어오려 할 때에는 벌써 문이 닫혀 있었다.그는 문을 두드렸다.그의 마음으로는 주인 영감을 찾았으나 부를 수가 없었다.그가 날마다 열고 날마다 닫던 문이 자기가 지금은 열려고 하나 자기를 내어쫓고 열리지를 않는다.자기가 건사하고 자기가 거두던 모든 것이 오늘에는 자기의 말을 듣지 않는다.어려서부터 지금까지 모든 정성과 힘과 뜻을 다하여 충성스럽게 일한 값이 오늘에는 이것이다.

그는 비로소 믿고 바라던 모든 것이 자기의 원수갈 것을 알았다.그는 모든 것을 없애버리고 자기도 또한 없어지는 것이 나을 것을 알았다.

그날 저녁 밤은 깊었는데 멀리서 닭이 우는 소리와 밖에 개 짖는 소리만이 들린다.난데없는 화염이 벙어리 있던 오생원 집을 에워쌌다.

그 불을 미리 놓으려고 준비하여 놓았는지 집 가장자리로 쪽 돌아가며 흩어놓은 풀에 모조리 달라붙어 공중에서 내려다보면은 집의 윤곽이 선명하게 보일 듯이 타오른다.

불은 마치 피묻은 살을 맛있게 잘라먹는 요마(妖魔)의 헛바닥처럼 날름날름 집 한 채를 삽시간에 먹어버리었다. 이와 같은 화염 속으로 뛰어들어가는 사람이 하나 있으니 그는 다른 사람이 아니라 낮에 이 집을 쫓겨난 삼룡이다. 그는 먼저 사랑에 가서 문을 캐뜨리고 주인을 업어다가 밭 가운데 놓고 다시 들어가려 할 제 얼굴과 등과 다리가 불에 데어 쭈그러드는 것을 알지 못하였다.

그는 건넌방으로 뛰어들었다.그러나 색시는 없었다. 다시 안방으로 뛰어들었다. 그러나 또 없고 새서방이 그의 팔에 매달리어 구원하기를 애원하였다,그러나 그는 그것을 뿌리쳤다. 다시 서까래에 불이 붙어 시뻘겋게 타면서 그의 머리에 떨어졌다.그러나 그는 그것을 몰랐다.

부엌으로 가보았다.거기서 나오다가 문설주가 떨어지며 왼팔이 부러졌다.그러나 그것도 몰랐다.그는 다시 광으로 가보았다.거기도 없었다.그는 다시 건넌방으로 들어갔다. 그때야 그는 색시가 타죽으려고 이불을 쓰고 누워있는 것을 보았다.그는 색시를 안았다.그리고는 길을 찾았다.그러나 나갈 곳이 없었다.그는 하는 수 없이 지붕으로 올라갔다. 그는 비로소 자기의 몸이 자유롭지 못한 것을 알았다.그러나 그는 자기가 여태까지 맛보지 못한 즐거운 쾌감을 자기의 가슴에 느끼는 것을 알았다. 색시를 자기 가슴에 안았을 때 그는 이제 처음으로 살아난 듯하였다.

그가 자기의 목숨이 다한 줄 알았을 때. 그 색시를 내려놓을 때에는 그는 벌써 목숨이 끊어진 뒤였다.집은 모조리 타고 벙어리는 색시를 무릎에 뉘고 있었다.

그의 울분은 그 불과 함께 사라졌을는지!평화롭고 행복스러운 웃음이 그의 입 가장자리에 엷게 나타났을 뿐이다.-

 

- 여명(1925.7) 

 

4. 나도향 연보

 

  1902년  음력 3월 30일 서울에서 아버지 나성연羅聖淵과 어머니 김성녀金姓女 사이에 7남매 중 장남으로 출생.

  1909년  공옥보통학교 입학.

  1914년 배재학당 입학. 교우지 편집 등 문예활동을 함.

  1918년 배재고등보통학교 졸업. 경성의학전문학교에 입학했으나 의학 공부보다는 시와 소설에 몰두함.

  1919년  와세다 대학 영문과에 입학하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갔으나 본국에서 송금이 끊겨 되돌아옴.

  1920년  경북 안동에서 약 1년간 보통학교 교사로 근무. 중편소설 <청춘>을 씀.

  1921년  경성청년구락부 기관지인 <신청년> 편집에 관여. 현진건·이상화 등과 <백조> 창간.

  1922년  장편소설 《환희》를 <동아일보>에 연재.

  1923년  조선도서에서 근무.

  1924년  시대일보에서 근무.

  1925년  두 번째 장편소설 《어머니》를 <시대일보>에 연재. 대표작으로 꼽히는 단편소설 <벙어리 삼룡이> <뽕> <물레방아> 등 발표. 다시 일본으로 건너갔으나 폐병이 걸림.

  1926년  귀국하여 단편소설 <피 묻은 편지 몇 쪽> <지형근> 등 발표. <화염에 싸인 원한>을 <신민>에 연재하던 중 8월 26일 폐병으로 사망.

 

출처

 

2024.09.21 - [교육/시&소설] - 한국명작소설 (3): 송영, 늘어가는 무리

 

한국명작소설 (3): 송영, 늘어가는 무리

1. 노동자들의 삶을 대변한 작가, 송영 본명은 송무현宋武鉉. 1917년에 배재보고에 입학한 후 박세영, 이용곤 등과 더불어 소년문예구락부를 조직하고 를 간행했습니다. 1925년 현상공모에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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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19 - [교육/어휘력 공부] - 우리말 배우기: 생로병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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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배우기: 생로병사(1) 1. 궂기다: 상사가 나다. '죽다'의 존댓말. 잃에 해살이 들어 잘 되지 아니하다.누군가 죽은 사실을 여러 사람에게 알리는 것을 '부고 訃告' 또는  '부음 訃音'이라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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