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의 수학
4. 방청소로 배우는 수학
자녀에게 방을 치우라고 말한 횟수를 세는 건 아마 불가능할 겁니다. 자녀가 실제로 말을 들은 횟수를 빼보면, 이미 약간의 집안일 수학을 하고 있는 셈이죠! 방 청소를 통해 다른, 더 실용적인 수학적 기술을 가르칠 기회도 있습니다. 자녀가 생각하는 것보다 방을 청소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그 이유는 자녀가 생각하는 ‘깨끗함’과 부모님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깨끗함’의 정의를 명확히 하면 자녀가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1) 경험하는 수학 능력
- 시간 감각
- 기본 나눗셈
- 어림셈하기
2) 준비물
- 타이머
3) 게임 방법
① 어림셈하기
자녀와 함께 방을 걸어 다니며 청소해야 할 것들이 얼마나 있는지 살펴보세요. 바닥에서 주워야 할 물건이 몇 개 있는지 추정하게 해보세요. "10개에 더 가깝니, 아니면 25개에 더 가깝니?"라고 물어보세요. 책장, 침대 등 청소가 필요한 다른 공간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해보세요. 그런 다음, 자녀에게 방 전체에서 주워야 할 물건이 총 몇 개나 될지 어림셈을 하게 하세요.
② 시간 예상하기
자녀와 함께 방을 둘러보며, 방 전체를 청소하는 데 얼마나 걸릴 것 같은지 물어보세요. 그 후, 부모님이 생각하는 시간도 말해주고, 자녀에게 자신의 예상과 부모님의 예상 사이에 몇 분의 차이가 있는지 계산해보게 하세요.
현재 시간을 알려주고, 만약 30분 후에 방 청소를 마친다면 몇 시가 될지 자녀가 계산해보도록 하세요.
③ 결과 비교하기
자녀가 방의 각 구역을 청소할 때, 치운 물건의 개수를 세어보게 하세요. 처음 방을 둘러볼 때 했던 추정치와 실제 개수를 비교하게 합니다. 추정치와 실제 수의 차이를 계산하여 자녀가 자신의 추정이 얼마나 정확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④ 기본 나눗셈하기
방 청소에서는 나눗셈이 자녀에게 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청소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각자가 해야 할 일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아빠, 엄마 또는 형제자매에게도 청소를 도와달라고 부탁하고(아마 서로 도와주는 조건을 제시해야 할 겁니다), 함께 문제를 풀어보세요. 예를 들어:
“우리 셋이서 12개의 장난감을 치워야 해. 만약 각자가 2개의 장난감씩만 치운다면 방이 깨끗해질까? 그렇지 않다면, 방을 깨끗하게 하려면 각자 몇 개의 장난감을 치워야 할까?”
학습 확장하기
자녀에게 5분 동안 몇 개의 물건을 집어서 치울 수 있을지 추정해보라고 해보세요. 타이머를 설정하고, 그녀의 추정이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2024.09.06 - [아빠 학교(feat. 육아)] - 어린이를 위한 학습 활동-일상 속의 수학편③: 네비 게임
2024.08.30 - [아빠 학교(feat. 육아)] - 어린이를 위한 학습 활동- 일상 속의 수학 편②
"
'아빠 학교(feat. 육아) > 어린이를 위한 학습 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를 위한 학습 활동-일상 속의 수학편: ⑤장보기로 익히는 수학 (18) | 2024.09.08 |
---|---|
어린이를 위한 학습 활동-일상 속의 수학편③: 네비 게임 (7) | 2024.09.06 |
어린이를 위한 학습 활동- 일상 속의 수학 편②: 간식 나누기 (5) | 2024.08.30 |
어린이를 위한 학습 활동- 일상 속의 수학 편 ①: 예산 세우기&위시 리스트 (4) | 2024.08.30 |